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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임개발

3D 프로그래머 초보자를 위한 추천 도서

출처 : aquamacker님 http://cafe.naver.com/jzsdn/19980

초보가 초보분들에게 정보를 드립니다 ㅋㅋㅋ
(3D 프로그래머 초보이지 프로그래밍 초보가 아닙니다 ^^; 제목에 주의 ^^;)

현재 게임프로그래밍에 입문한지 얼마되지 않은 분들은 위한 추천 도서 입니다.
아무래도 고수분들이 얘기해주시는 것 보다 같은 초보로써 얘기하는 게 더 나을 것 같아서 ^^;;;

저도 아직 객체하나 제대로 올리지 못하는 초짜입니다.
맵도 제대로 올리지 못하고 있습니다;;;
게임 프로그래밍으로의 진입이 그다지 친철하지 않더라고요. 
웹 같은 경우에는 길라잡이책도 있어서 그런지 진입이 쉽지만 응용이 어렵고
.NET이 있어서 Framework 장벽만 넘어가면 진입은 그다지 어렵지 않지만

게임은 책도 제대로 나온 것도 없고하니 막막하기만 하더라고요...

웹이던 게임이던 다 독학으로 만들어지고 학원에서 배운다고해도 결국에는 다 자기껏으로 만들지 못하면
안되는 게 프로그래밍이라서 천상 파고드는 수밖에는 없죠 모...

일단 입문한지 얼마 안됐지만 도움이 많은 되는 책들 입니다.
(아직 다 못 읽은 책도 있어서 내용이 부실합니다;;;)

언어에 관련된 건 제외입니다.
(C, C++, API, OOP는 알아서 해결하심이 ^^;;;;)

한마디로 Beginning 입니다.
( Beginning / Professional 나눈다면요 ^^;)

0. 젤 먼저봐야 할 책
[제우미디어] 게임프로그래머를 위한 기초 수학과 물리 - 웬디 스타일러
- 이 책은 게임월드에 대한 이해입니다. 게임프로그래밍에서의 응용은 수학과 물리가 기본입니다.
게임이 너무 좋아서 게임 프로그래밍을 해야 겠다고 무턱대도 달려들기 전에 반드시 봐야 할 첫번째 책입니다.
- 주전자를 하나 만들었다고쳐도 이 주전자를 어디에다가 위치시켜야하며 중력의 영향을 받게 할껀지 말껀지를 정해야 할때
- 그 원리부터 알아야하는데 그 원리를 가르쳐주는 책입니다.
- 이 책을 보고나면 웬지 물리엔진을 사용할 수 있을 지도 모릅니다;;;
- 책은 굉장히 친절하게 쓰여져 있고요. 저자가 강사 출신이라서 굉장히 기초부터 차근차근 가르쳐줍니다.
- 하지만 무진장 많은 오타가 있으며 간혹 오답도 있습니다(오답이 있는 건 이책뿐만이 아니라서 모 그닥 ㅋㅋㅋ)

1. 무조건 봐야 할 책
[정보문화사] DirectX9을 이용한 3D Game 프로그래밍 입문(용책) - Frank D. Luna
- DirectX9 입문서 입니다.
- 책 내용이 정보문화사 책 답게 압축적입니다. 한 문장 읽고 곰곰히 생각해봐야할 게 많은 책입니다.
게임프로그래머를 위한 기초 수학과 물리 요 책을 읽지 않고 보시면 행렬(매트릭스)에서 막히실 겁니다.
- 코드는 간결하게 되어 있어서 가독성도 좋습니다. 코드 자체만 가지고보면 기본서 중에 젤 좋습니다.
- 하지만 코드가 간격한 만큼 설명이 부족하고요. 위에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압축적인 내용이 많아서 뒤로 갈 수록
- 무슨 말인지 모르는 말이 나옵니다. 이 책만 가지고는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죠.
- 첫 부분은 쉽지만(행렬빼고요 ^^;;;) 뒤로 갈 수록 설명이 자세하지 못하다는 생각이 들면서 약간 불친절하다는 필이 옵니다...

[한빛미디어] 3D 게임 프로그래밍(해골책) - 김용준
게임프로그래밍 입문서 입니다.
- 게임을 짤때는 이러이러한 기술이 사용된다고 가르쳐주는 책입니다.
- 기초 Real Time Rendering 에 해당하는 책입니다.
- 아직 다 보지는 못했지만, 책은 처음에 간략한 설명 후에 설명에 따른 코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- 코드는 초보자에 맞춰서 있어서 깔끔하진 않지만 그대로 코드가 있다는 것 만으로도 대단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.
- 하나하나 뜯어가면서 할 수도 있으니까요 ^^;
- DXUT(DirectX 샘플 라이브러리 유틸리티)를 사용하는 방법(?), 설명이 있고요 책 후반에 DX10소개가 있습니다.

[한빛미디어] DirectX9 셰이더 프로그래밍 - 타카시 이마가레
- 셰이더 입문서 입니다.
- 아직 다 읽지 못해서 자세하게 얘기드릴 수 없지만;;;
- 사람들이 다 그러는데 셰이더 관련해서 이런 책만 나왔으면 한다고 하는 아주 친절하게 쓰인 책이라고들 합니다 ^____^


프로그래밍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아마 이 책들만 보고서도 상용게임까지는 안되겠지만
어느 정도 수준의 게임을 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^^;;
(아님 말고 ㅋㅋㅋ)

게임 프로그래밍 초보분들 우리 다 같이 이 책을 마스타해서 ㅋㅋ
저를 포함한 까탈스러운 우리나라 게이머에게 인정받는 게임을 맹글어봅시다 !!!

ㅋㅋㅋ